시와 광고의 상상력 <발표 2>
시와 광고에서의 몸의 이미지 변화
들어가며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근대사회까지 이성을 중시하는 이데올로기가 지배하던 시대에는 인간의 육체란 비이성적인 욕망의 덩어리로서 인간성을 저해하는 악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실존주의의 대두로 육체는 자신
몸에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그렇다면 왜 여성들이 이와 같은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것인가? 여성들의 자신의 몸에 대한 특정한 인식 뒤에는 어떤 것들이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우리는 TV에서 재현되는 여성의 이미지에 주목해 보았다. TV에서 재현되는 여성의 몸
이미지를 활용해 정책이나 후보자의 공약이 옳고 그름을 따지기 이전에, 이미지만을 부각하여 이면의 사실을 파악하지 못한 채 사람들이 정책이나 후보자를 받아들이게 한다.
여성의 몸이미지가 여성해방과 애국?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유교사상이 강했기 때문에 항상 여성은 남성 다음 이었고 여
몸을 이성의, 정신의 종속물로 간주하던 시각은, 현실 속에 존재하는 몸에 대한 다양한 문화 인류학적인 보고들, 여성의 몸을 둘러싼 상징과 지식의 정치적 관계들을 드러내는 페미니즘의 강한 문제 제기 등에 봉착하면서 변화하기 시작했다.
젊고 아름답고 부드러운 몸을 지닌 “여성”의 이미지 속
이미지의 계열을 거느린다.
기형도의 시에서는 허무와 절망이 느껴진다. 하지만 그 허무와 절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 허무와 절망 안에서도 끊임없이 해결책을 찾아 헤매는 것이다. 그것이 기형도의 리얼리즘의 근원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의 시가 그로테스크한 것은 그런 괴이한 이미지들
몸에 낙인 찍는 법을
?벙어리처럼 손가락으로 말하는 법을
?네 손가락 하나하나가 바늘이 되는 법을
?왜 네가 새긴 무늬들은 내 심장 박동마저 방해하니
-「文身」부분 -
이렇게 ?가 문장 맨 앞에 오는가 하면
O
우리가 마주 앉으면
우리는 O가 되어요
당신은 ( 가 되고
나는 ) 되어요
-「O」
1. 광고와 여성의 몸
광고 모델인 이영애를 통한 여성이미지의 통시적 접근.
주제선정 이유 : 광고를 통해 보는 이영애와 여성이미지 변화(1992-2002).
등장하는 광고 : 화장품, 커피, 카드, 통신
2. 논증 방법 : 광고의 일반적 정의, 내용, 분석틀 제시.
광고가 여성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한 페미니즘
이미지를 보여주는 크나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런 내용을 소재로 한 것에는 ‘끔찍이와 깜찍이’, ‘단무지 아카데미’ 등이 있고, 전자가 그 비중이 제일 크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웃찾사』의 ‘끔찍이와 깜찍이’를 중점적으로 분석하면서 여성의 왜곡된 이미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몸을 담근 것으로 표현하는가 하면 배꼽- 옴팔루스Omphalus와 남근-팔루스phllus의 음성적 차이로 여자, 남자, 그로고 어머니를 표현하기도 한다
몸이라는 감옥
갈비뼈 방책 안에서
심장은 피를 잘도 받아먹고
우주 천상의 목장에서
양떼들은 쉬지 않고 풀 잘도 뜯어먹네
시간이란 이름의 사냥개
몸과 관련된 담론의 하나로 한국 에로영화를 분석해 보았다. 마이너 장르인 것 같으면서도 구분이 모호하고, 대중들에게 평가절하를 당하면서도 끈질긴 생명력을 유지하는 실태에 물음표를 던지는 것이다. 과연 이 에로영화에 비춰진 여성의 이미지는 어떻게 표현되는지, 그리고 여성 불평등을 초래할